최경환 "경제 살리는 게 궁극적 재정건전성 제고 방법"

입력 2015-09-08 10:17  

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7일 "경제를 살리는 게 궁극적으로 재정건전성을 높이는 방법"이라고 밝혔다.

최 부총리는 정부가 이날 내년도 정부 예산안 관련 사전 브리핑에서 "국가 부채 증가에 대해 걱정이 있지만 경제를 살리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이해해달라"고 말했다.

정부는 내년 총수입 예산이 올해보다 2.4%, 총지출 예산은 3.0% 많게 편성했다. 내년 재정수지가 올해보다 악화되고 국가채무는 올해보다 50조1000억원 많은 645조2000억원으로 늘어날 전망이다.

최 부총리는 "경기 대응을 위한 총지출을 불가피하게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 밖에 없는 사정이 국가채무 비율 40%에 담겨 있다"며 "최근 몇년 동안 반복된 세수 결손이 내년에는 발생하지 않도록 경기 회복 속도를 감안해 성장률과 국세 수입을 보수적으로 잡았다"고 설명했다.

정부는 내년 예산안을 편성하면서 내년 실질 경제성장률을 지난 6월의 3.5%에서 3.3%로 하향 조정했다. 환율 상승 등으로 GDP 디플레이터 상승률이 0.7%에서 0.9%로 올라가 내년 경상 성장률은 종전의 4.2%를 유지했다.

최 부총리는 "재정여건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전면적인 재정개혁을 하겠다"면서 "의원 입법에 대해서 '페이고'(Pay-Go) 원칙을 법제화하는 등의 방안을 국회에 강력하게 요청하겠다"고 밝혔다. 페이고는 지출 계획을 짤 때 재원조달 방안을 함께 마련하는 것이다.

최 부총리는 구조개혁에 대해 "성장력 상승, 세입 확충, 건전성 제고 등 선순환 구조 형성과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위해서는 필수불가결하다"면서 "민생 법안의 올해 정기국회 통과도 필요하다"고 강조했다.

그는 특히 노사정 협의와 관련해 "오는 10일까지 나라를 위해, 미래 세대의 아들과 딸을 위한다는 각오로 꼭 대타협을 이뤄달라"고 촉구했다.

최 부총리는 "내수 중심으로 경기부진이 다소 개선되고 있지만 선진국의 회복 부진, 신흥시장의 둔화, 중국 리스크, 미국의 금리 인상 가능성 등 대외적으로 하방 위험이 확대되고 있다"고 진단했다.

한경닷컴 뉴스룸
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@hankyung.com



[이슈] 40호가 창 보면서 거래하는 기술 특허출원! 수익확률 대폭상승
2015 한경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개막..실시간 매매내역,문자알림 서비스!!




[한경닷컴 바로가기] [스내커] [슈퍼개미] [한경+ 구독신청]
ⓒ '성공을 부르는 습관' 한경닷컴,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